전체메뉴

보도자료

보도자료

환경산업기술원, 중앙아메리카 환경협력 위한 기반 구축

환경산업기술원, 중앙아메리카 환경협력 위한 기반 구축
- 중미경제통합은행과 환경협력 업무협약 체결 -


□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산업기술원(원장 직무대행 이우원)은 중미경제통합은행*(총재 단테 모씨)과 7월 12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에 소재한  중미경제통합은행 한국사무소에서 환경기업의 중앙아메리카 진출 지원을 위한 환경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한다.

   * 중미지역의 균형개발과 경제통합을 지원하는 다자개발은행(CABEI, Central American Bank for Economic Integration)

 ○ 협약의 주요 내용은 중미 국가들의 기후변화 대응 및 환경개선을 위한 정보교류 및 자문, 협력사업 발굴 등이다.

 ○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2017년부터 세계은행, 아시아개발은행, 미주개발은행 등 주요 다자개발은행과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.

□ 중미경제통합은행은 중미지역 최대 국제개발금융기구이며, 전체 투자액의 43%(86억 2,000만 달러)를 환경 분야를 포함한 공공 기반시설(인프라)에 투자하고 있다.

 ○ 최근 경제발전 및 기후변화로 중미지역의 환경 분야 기반시설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이번 협약은 경쟁력을 갖춘 국내 환경기업의 중미 진출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.

□ 현재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중미경제통합은행과 중미지역을 대상으로 두 가지 협력사업을 진행하고 있다.

 ○ 코스타리카에서는 수도권 상수도 신규사업을 통해 대형 환경 기반시설 구축에 따른 기후변화 취약성 검토와 기후변화 대응 단계별이행안(로드맵) 수립을 지원하고 있다.

 ○ 파나마에서는 농촌 지역의 소형 식수공급 설비 시스템 구축을 위한 적정기술 이전을 추진 중이다.

□ 이우원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 직무대행은 “중미지역의 환경 기반시설 개선을 위해 우리나라의 경험과 기술을 적극적으로 공유하고, 환경기업의 사업발굴, 재원확보 등 수주지원 활동도 더욱 강화할 것”이라고 밝혔다.


 붙임   1. 중미경제통합은행 개요. 2. 업무협약 주요 내용.  끝.
  • 담당부서: 홍보실
현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?
  • 확인
TOP