전체메뉴

보도자료

보도자료

환경산업기술원, 이상기후 취약성 예측 프로그램 시연회 개최
환경산업기술원, 이상기후 취약성 예측 프로그램 시연회 개최

◇ 이상기후 취약성 분석‧평가 프로그램 매뉴얼 배포 및 시연
◇ 공공활용 R&D 연구과제 대상, 사전 공개 통해 수요자 의견 수렴



□ 한국환경산업기술원(원장 남광희)은 이상기후에 대한 변화 추이와 취약성을 예측·분석 할 수 있는 ‘이상기후 취약성 분석·평가 프로그램’ 시연회를 10월 30일부터 11월 1일까지 경주시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다.
 
   ○ ‘이상기후 취약성 분석·평가 프로그램’은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기후변화대응 환경기술 연구개발 사업을 통해 2015년부터 5년간 서울대학교(허창회 교수)와 ㈜미래기후(류성현 대표)가 공동 개발하고 있는 기술이다.
 
○ 이번 시연회는 한국기상학회에서 주관하는 ‘2019 추계 학술대회’의 전시부스에서 진행되며, 프로그램 개발 단계에서 수요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.
 
□ ‘이상기후 취약성 분석·평가 프로그램’은 태풍, 집중호우, 가뭄, 한파, 열파 등 주요 이상기후 5종류에 대한 위험도 및 취약성을 분석하는 기술로, 지역별로 2100년까지 예측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.
 
   ○ 이상기후 위험도는 발생 횟수, 강도, 온도 등 정량적·객관적 지표를 예측하여 시군구 규모로 상세화(down-scaling)하여 도출한다.
 
   ○ 이상기후 취약성은 지역별 인구분포 등 사회·경제적 요소를 고려하여 각 이상기후로 인한 피해액, 사망자 수 등을 예측한다.
 
   ○ 이 프로그램은 기후변화에 대한 전반적 예측이 아니라 다섯 가지 이상기후를 대상으로 위험도, 취약성을 예측한다는 점에 기존 기술과 차별성을 갖는다.
 
□ 프로그램의 개발이 완료되면 지역별 이상기후 예측을 통해 지자체별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시행계획* 및 현안대책 수립 시 활용 가능하여 정책 실효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전망이다.
   *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 시행령 제38조 2항에 따라, 각 지자체(시군구)는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 시행계획을 수립·시행하며, 동 계획은 지역별 기후변화 전망(기온, 강수량, 폭염일수 등)을 기반으로 수립
 
   ○ 또한 프로그램의 사용방법이 직관적이고 간단하여, 특정 지자체에 대한 이상기후 예측결과를 확인하고 싶은 일반 국민들도 쉽게 활용할 수 있다.
 
□ 이번 시연회를 통해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프로그램 활용성, 기능성, 개선사항 등에 대한 의견 수렴을 진행하며, 프로그램 개발 이후에는 활용 방법에 대한 공개 교육도 추진할 예정이다.
 
□ 남광희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은 “공공활용 환경기술 시연회, 국민의견 수렴, 교육 등을 확대하여 기술개발 이후 현장 적용 및 활용 제고를 위해 노력할 것”이라고 밝혔다.
 
 
붙임 1. 행사 계획안.
        2. 시스템 예시 화면. 끝.

 
  • 담당부서: 홍보실
  • 전화번호: 02-2284-1243
현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?
  • 확인
TOP