전체메뉴

보도자료

보도자료

필 환경 시대 기술개발 우수성과 20선, 국민에게 선보인다
필 환경 시대 기술개발 우수성과 20선, 국민에게 선보인다

◇ 2019 환경 기술개발 국민공감 공개 토론회 및 우수성과 발표회 개최
◇ ‘2019 환경 기술개발 우수성과 20선’에 도심 폐기물 수거관리 시스템, 라돈가스 차단 시스템 등 우수기술 선정



□ 환경부(장관 조명래)는 ‘2019 환경 기술개발 우수성과 20선’을 선정하고 11월 1일 서울 영등포구 전경련회관에서 ‘2019년 환경 기술개발 국민공감 공개 토론회(포럼) 및 합동성과 발표회’를 개최한다.
 
   ○ 이번 행사는 올해 환경 기술개발 우수성과 20선에 대한 소개를 비롯해 전문가와 시민이 참여하는 국민공감 공개 토론회가 함께 열린다. 또한 화학사고 대응 교육 훈련 체험관도 함께 운영한다.
 
□ ‘2019 환경 기술개발 우수성과 20선’은 국민 생활과 밀접한 기후대기, 실내안전보건, 자원순환, 물 등 4개 분과로 구성됐으며, 지난해 창출된 연구성과를 대상으로 접수된 후보기술 72개 중 우수성과 선정평가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선정됐다.
 
   ○ 선정기준으로는 ①기술개발 목표 달성도, ②과학기술 개발효과, ③경제사회적 파급효과 등을 우선적으로 고려했다.
 
   ○ 환경부는 선정된 우수기술에 대해 신규과제 선정 시 해당 연구책임자에게 가점(1점)을 부여하는 혜택과 지식재산권과 연계된 기술개발(IP-R&D)을 지원한다. 또한 해외기술 전시회에 참가할 경우 해당 업체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.
 
< 2019 환경 기술개발 우수성과 20선 >
분야 연구과제명 연구기관 분야 연구과제명 연구기관
자원순환 도심 폐기물 수거 관리
선진화를 위한 글로벌 스마트시티 표준 적용 솔루션 개발
㈜이큐브랩 중동 환경 대응 막오염 예측 기술 개발 울산과학기술원
자원순환 산화탈수와 일체형 건조 및 ORC 발전을 이용한 저에너지형 슬러지 건조 연료화 장치 기술개발 ㈜한국종합기술 안전보건 라돈가스의 실내 유입을 차단하기 위한 라돈가스 차단 소재 및
시스템 개발
㈜EHS기술연구소
자원순환 고효율 탈수 및 진공감압 건조를 통한 돈분의 고체연료 생산기술 실증화 에스이에스티㈜ 안전보건 환경잔류성 유기오염물질의 위해성 및 생태독성 저감을 위한 글로우 방전저온플라즈마하폐수처리시스템개발실증화 ㈜그룬
자원순환 그린인프라시설의 맞춤형 설계기술 선진화 공주대학교 안전보건 인체노출 수경시설의 유해 미생물 저감을 위한 항균 소재 기반 무약품 자외선 소독 시스템 개발 (주)에코셋
자원순환 탈질/탈황 폐촉매로부터 유용자원회수 상용시스템 및 수출패키지 개발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안전보건 발수 코팅된 섬유구조체를 활용한 고흡유성 유류 방제 구조체 제조기술 사업화 신우산업㈜
정삼투-역삼투 융합 플랜트 엔지니어링 기술 개발 효림산업㈜ 기후대기 중량농도 자동보정이 가능한 베타레이흡수법 초미세먼지 측정시스템개발 ㈜켄텍
합류식 하수관거 월류수(CSOs) 처리를 위한 저동력 고속여과기술 실증화 블루그린
링크㈜
기후대기 환경위성탑재체 알고리즘 개발 연구단(II) 연세대학교
산학협력단
호기성 그래뉼 슬러지(Aerobic Granular Sludge, AGS)를 이용한 고효율 질소저감 하수처리기술 개발 (주)태영건설 기후대기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 통합관리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개발 건국대학교
ICT기반 상수도시설 스마트 자산관리 시스템 개발 서울시립
대학교
기후대기 고효율 복합 SCR/AOC 촉매 개발 씨비비㈜
수질오염물질 (TOC, TN, TP) 자동측정기 상용화 ㈜휴마스 기후대기 저에너지 소비형 하이브리드 건조시스템 및 악취저감 통합 공정 개발 ㈜리엔텍
엔지니어링
 
분과별 주요 대표기술
 
□ 이번 ‘환경 기술개발 우수성과 20선’의 주요 대표기술은 다음과 같다.
 
   ○ 자원순환 분과에서는 ㈜이큐브랩에서 개발한 ‘도심 폐기물 수거 관리 선진화를 위한 국제(글로벌) 스마트시티 표준 적용 해결책(솔루션)’이 선정되었다.
 
   ○ 이 기술은 사물인터넷을 기반으로 도심 쓰레기를 최적으로 관리하며, 쓰레기 함에 쓰레기 양을 감지하는 기기를 설치하고, 수거차량의 운행 정보와 연동하여 수거차량을 효율적으로 운행하는 기술이다.
 
   ○ 현재 이 기술은 국내 시험을 거쳐 신뢰성을 확보하여 국내외 폐기물 처리 현장에서 활용할 예정이다. 지자체 폐기물 관리 비용 절감 및 환경오염에 대한 민원 해소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.
 
□ 물 분과에서는 효림산업(주)에서 개발한 ‘정삼투-역삼투 융합 시설(플랜트) 공학(엔지니어링) 기술’이 선정되었다.
 
   ○ 이 기술은 삼투압 융합기술을 활용한 해수담수화 시설의 에너지 저감기술로 기존 역삼투 단일 공정에 비해 운전 에너지 소요전력을 10만m3/일 기준 기존 3.5~4.0kWh/m3에서 2.5kWh/m3로 절감하고, 에너지를 최대 40% 저감할 수 있는 저에너지 해수담수화 기술이다.
 
   ○ 향후 해당 기술이 실용화되면 물부족 문제를 겪는 국내외 섬 지역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.
 
□ 안전보건 분과에서는 ㈜이에치에스(EHS)기술연구소의 ‘라돈가스의 실내유입을 차단하기 위한 라돈가스 차단 소재 및 탈기 시스템 개발’이 선정됐다.
 
   ○ 이 기술은 라돈가스가 토양에서 실내로 유입되지 않도록 차단소재(비투과막)와 배출매트 및 탈기조 시스템을 개발하여 80% 이상의 저감 효율성능을 달성했다. 기존에 수입되던 비투과막 기술 대비 가격경쟁력이 약 30% 우수한 국산 기술이다.
 
   ○ ‘실내공기질 관리법’에서 국내 신규건축물에 대한 라돈 관리권고기준이 설정(2016년)됨에 따라, 이 기술을 통해 개발된 라돈저감장치를 군부대의 신축건물(경기도, 충청지역 신축병영생활관 등)에 설치하여 활용 중에 있다.

□ 기후대기 분과에서는 ㈜켄텍이 개발한 ‘중량농도 자동보정이 가능한 베타선(β-ray) 흡수법* 초미세먼지 측정시스템’이 선정됐다.
* 베타선이 여과지에 채취된 먼지를 통과할 때 흡수되는 베타선의 세기를 측정하여 대기 중 미세먼지의 질량농도를 측정하는 방법
 
   ○ 기존 미세먼지 자동측정기*가 1시간 단위로만 측정하는 데 반해 이번에 개발된 자동측정기는 5분 단위로 측정하여 단기간 농도 변화 관측이 가능하여, 순간적인 미세먼지 고농도 발생 시에도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.
* 세계 점유율 1위 제품인 메트 원(MET ONE)사의 미세먼지 자동측정기기(BAM 1020)
 
   ○ 이 자동측정기가 환경부와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대기오염자동측정망에 설치되면, 수입장비를 대체하여 구입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.
 
□ 국민공감 공개 토론회에서는 산, 학, 연, 국민들을 대상으로 환경 기술개발의 정책방향을 공유하고 국민이 원하는 환경 기술개발 발전방향 등을 함께 논의한다.
 
   ○ 또한 개발된 환경기술을 적용하여 도축폐수·도축폐기물처리시설을 운영 중인 부경양돈농협의 제언을 비롯해, 생활 속 환경 이야기와, 실제 법의 테두리 안과 밖에서 벌어지는 환경 이야기를 통해 환경 기술개발 발전방향에 대한 국민들의 제언을 들을 수 있다.
 
   ○ 참가자 토론에서는 실제 필요한 환경기술이 개발된 후 사장되지 않고 적용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환경부, 연구자, 국민들이 함께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.
 
□ 이밖에 화학 안전사고 대응 체험관에서는 2021년부터 화학물질안전원에서 교육 자료로 활용할 예정인 화학사고 대응 교육훈련 내용을 가상현실(VR)로 누구나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.
 
□ 김동구 환경부 환경경제정책관은 “앞으로도 다양한 방법으로 국민들과 소통하여, 생활 속에서 편리함을 누릴 수 있는 우수한 환경 기술의 개발을 지원하고, 성과를 지속적으로 확산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”라고 말했다.
 

붙임 1. 환경 기술개발 우수성과 20선.
        2. 국민공감 공개 토론회 및 합동 성과발표회 개최 개요.
        3. 질의응답. 끝.
 


 
  • 담당부서: 홍보실
  • 전화번호: 02-2284-1243
현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?
  • 확인
TOP